다들 잘 계셨나요..??.
7월 7일 글을 쓰고 한 달 만에 이렇게 글을 다시 적습니다.
블로그 글 올리는 재미에만 빠져 살았던 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이전글 자체가 힌트이긴 한데... ㅋㅋ 네 방제를 하고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드론 필기부터 실기까지 -1부-
어찌어찌 장마도 지나고 하니 조금 여유가 생겨서 이렇게 글을 올려드립니다.
필기를 합격하고 나니 이제 실기에 완전 올인해서 공부를 했는데요.
실은 학원 등록 하는 순간부터 실기는 준비를 했습니다.
실기는 예전에 적은 글에서 보셔서 알겠지만 1종 같은 경우 비행경력이 20시간이 인정되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드론(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1종 필기시험 접수방법
종류 | 1종 | 2종 | 3종 | 4종 |
기체중량 | 최대 이륙중량 25kg 초과 자체중량 150kg 이하 |
최대 이륙중량 7kg 초과 25kg 이하 |
최대 이륙중량 2kg 초과 7kg 이하 |
최대 이륙중량 250g 초과 2kg 이하 |
연령제한 | 만 14세 이상 | 만 10세 이상 | ||
비행경력 | 1종 기체 20시간 |
1,2종 기체 10시간 |
1,2,3종 기체 6시간 |
- |
학과 | O (과목, 범위, 난이도 동일) | X | ||
실기 | O | O | X | X |
온라인교육 | X | O |
원장님께서는 일단 필기만 합격하고 나면 좀 수월 해질 거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실기가 더 어려웠던 것 같아요. ㅠㅠㅠㅠ
먼저 TS드론스마트 출결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kotsa.dfms&pcampaignid=web_share
블루투스가 켜진 상태로 학원에서 출석 / 퇴실 버튼을 시간에 맞춰서 눌러야 시간이 인정이 됩니다.
드론 사고가 많아져서 출결사항도 강화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학습 시간도 최대 하루에 2시간씩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빨리해도 10일은 필요하다는 거죠..
실기는 정해진 시간 내에 드론 조종을 끝내고, 구술시험까지 마쳐야 하며, 드론 조종 및 조종전 기체점검등 모든 항목에 대해서 S 등급(Satisfied 만족)을 받아야 합니다. 한 가지 항목이라도 U등급 (Unsatisfied 불만족)을 받으면 떨어지는 시험이죠..
그래서 첫날 학원을 갔는데 원장님이 드론 날릴 때는 손모양이 중요하다면서 일단 1시간 동안 리모컨 드는 연습부터 했습니다.
원장님 말씀으로는 조종기 던져주고 바로 연습하라고 하는 학원도 있지만, 스포츠에서 자세가 중요하듯 드론 날릴 때도 자세가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손모양부터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사람 손이라는 게 그냥 조종기를 잡으면 엄지손가락이 위에 사진처럼 ㅅ 자 형태로 꺾이게 되는 돼요. 이렇게 리모컨을 잡으면 드론이 직진 비행을 할때 기울어 지게 간다고 얘기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리모콘을 들 때는 마치 공을 떠받들고 있는 것처럼 11자 형태로 해야 엄지손가락이 일자로 되고, 실제 비행 시에도 드론이 기울어지지 않는다고 얘기해주셨는데, 정말 그렇게 되더라고요, 컨트롤하다가도 제가 손이 ㅅ자 형태로 다시 돌아오면 드론은 약간 기울어지게 직진 비행을 했습니다. 그만큼 예민한 장비였어요.
게다가 저렇게 잡아야 약을 쏘거나, 비료를 뿌릴때 버튼을 누르기 쉽다고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버튼들이 보통 검지손가락 위치에 있기 때문인데요.
마치 손으로 꽃게모양을 만들어서 잡는듯한 느낌..?
그리고 첫날 첫 번째 시간에 그렇게 조종기 잡는 법만 익히고 나서 2번째 시간에는 이제 실제로 드론을 날리는가! 싶었지만... 아무래도 천만 원 정도 가까이하는 드론을 바로 날릴 수는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큰 비행기 조종하시는 분들처럼 시뮬레이션을 했었는데요,
실제처럼 드론시험 순서대로 드론을 날려볼 수 있었고, 망가질 염려가 없어서 아무래도 긴장이 덜 했습니다.
저는 연습량이 부족해서 이 사이트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을 했었는데요,
https://www.drone-simulator.com/
한 달 구매해서 코스 외우는 정도로만? 사용했습니다. 근데 나중 되니까 어차피 계속 연습을 해서 코스는 자동으로 외워지더라고요.
실기시험 볼 때 순서를 외우고 나서 시험을 봐야 하는데요. 순서는 각 학원마다 다르니까 참고용으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드론 실기시험 순서
맨 처음 드론을 비행장에 올려놓기.
기체점검
비행 바로 전 기체점검부터 실시를 하게 됩니다.
1시 방향 프로펠러부터 시작(날개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 "비행 전 기체점검", "프로펠러 깨짐, 조임 상태 이상무, 모터회전, 모터 내 이물질 이상무"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서 프로펠러를 하나하나 다 점검합니다.
2. "프레임 고정상태 이상무"
3. "GPS 고정상태 이상무"
4. "붐대 고정상태 이상무"
5. "스키드 고정상태 이상무"
6. "비행 전 기체점검 이상무"
배터리 결합 시작
1. 조종기부터 ON (허공에 떠다니는 주파수가 많기 때문에 드론부터 배터리를 결합하면 오작동으로 프로펠러가 작동할 수 있어서 인명피해 발생 가능)
2. 조종기 '모드 2'에서 왼쪽이 스로틀(상/하) 이기에, 왼쪽 스로틀을 아래로 내리면서 "모드 2 이상무"라고 외칩니다.
3. 드론 배터리 결합(제가 연습한 드론은 왼쪽부터 배터리를 결합해야 했습니다.)
4. 배터리 결합 후 드론 가운데 LED가 깜빡이는데 1초 정도 간격을 두고 깜빡이다가 빠르게 깜박이게 되는데 이게 바로 GPS 신호를 드론이 잡았다는 뜻입니다.
5. "GPS수신상태 이상무"
6. 체크리스트 작성
7. "비행 전 기체점검 이상무"
8. "조종자 후방 15미터 위치로"
조종자 부스로 이동
쌍따옴표는 실제로 말하는 부분이고 [ ] 대괄호는 참고사항 입니다.
1. 비행전 "공역확인 사람이상무, 장해물 이상무, 시야 2km 확보, 풍향풍속 (미풍/약풍/중풍/강풍) 공역확인 이상무"
이 공역 확인을 하지 않아서 떨어지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긴장을 하고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더 크게 적었습니다.
2. "시동"
3. "이륙"
4.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화성 시험장은 뒤에 펜스가 있는데요 시야에 펜스에 살짝 드론이 걸릴 듯한 높이가 적정 높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5. "이륙후 기체점검, 전진, 후진, 좌로 이동, 우로이동, 좌로 회전, 우로회전, 이륙후 기체점검 이상무,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6. "호버링 위치로" - 이동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7. "좌측면 호버링" - 좌측면 90도 호버링 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호버링시 끊김없이]
8. "우측면 호버링" - 우측면 180도 호버링 후(왼쪽으로 90도를 돌았으니까)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기체정렬 - 다시 정면을 바로보도록 좌측면 90도 호버링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호버링시 끊김없이]
9. "직진 및 후진 수평 비행 실시" - "전진" - 라바콘까지 이동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후진" - 호버링 위치 라바콘까지 이동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전진시 좌우 1m 정도 이내를 유지하며 50m 앞의 라바콘 수술이 흩날리면 멈출것]
10. "삼각비행 실시" - 우로이동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상승"(2m 이상 고도상승) - 상승 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하강" - 하강 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약간 이등변 삼각형 모양으로 조금 과할 정도로 올라갈것]
11. "호버링 위치로" - 이동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12. "원주비행 실시" - "우측면 호버링" - 호버링 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원주비행 실시" -원주비행 후 [기체의 회전이 조금씩 끊겨도 되지만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을 주어야함]
13. 호버링 위치로 이동후 - 기체정렬 - 기체를 다시 정상적으로 앞을 보게 함(좌측면 호버링 90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14. "비상접근 및 착륙" - "2m 고도상승" - 상승 후 - "비상"(크게 외친다) - 우측 아래 혹은 좌측 아래의 정해진 곳으로 비상착륙(최대한 신속하게 실시)
15. 착륙 후 프로펠러가 반드시 다 멈추고 나서 "정지"
16. "아띠모드변경" - LED색이 변경됩니다. - 변경확인 후 - "변경확인" -"시동"- "이륙"
17. 상승 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아띠모드에서는 기체가 많이 흔들리니 계속 컨트롤 하는 중이라는점을 어필]
18. "착륙장 위치로" - 위치 이동후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이동 하면서도 계속 조정중이라는 느낌을 어필]
19. "착륙" 프로펠러 완전 정지후 - "정지" [착륙시 바닥에서 30~40cm 아래에서 멈추면 기체가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으니 천천히 내려오다가 거의 다 바닥에 와서는 빠르게 착륙, 그렇다고 너무 빨리 내려오면 기체가 튕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20. "GPS모드 변경" - LED 색이 변경됩니다. - "변경확인 - 이륙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21. "측풍접근 위치로"
22. 측풍비행 위치로 이동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우측면 호버링 -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 "측풍접근실시"
23. 착륙장 위치로 이동 - 위치 이동후 "정지, 하나, 둘, 셋, 넷, 다섯"
24. "착륙"
25. 프로펠러 다 멈추고 나서 - "비행종료"
비행 후 기체점검
1. 절대로 조종기를 먼저 꺼버리면 안 됩니다. 아까 위에서도 말했듯이 전파 간섭 때문에 프로펠러가 돌아서 인명 피해가 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분리
3. 조종기 종료
4. 비행 후 기체점검 역시 1시방향 프로펠러부터 시작합니다. "프로펠러 깨짐 조임상태 이상무, 모터회전 모터내 이물질 이상무"
5. 프레임 고정상태 이상무
6. GPS 고정상태 이상무
7. 붐대 고정상태 이상무
8. 스키드 고정상태 이상무
9. 비행후 기체점검 이상무
절대적으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원주비행이나, 직진 및 후진수평비행 실시 할때 기체가 조종부스에서 15m 이내로 접근할경우 가차없이 탈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장님 말씀으로는 이전에 드론이 수강생을 덮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나서부터 더욱 시험평가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구술평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몇 가지 앞에 사람들한테 들은 내용은
1. 비행금지구역이란?
2. NOTAM 이란 무엇인가? 등등
시험평가자분의 질문에 바로바로 대답을 해야 하는데요. 잘 모르더라도 좀 당당히 얘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기 준비를 이렇게 다 하면서 비행시간을 20시간 채우고 나면 이제 원장님께서 운전면허증을 달라고 하십니다.
실기접수를 해야 한다면서... 갑자기요...
저는 준비가 안 됐는데요......
원장님은 그냥 일단 넣고 하라고.. 하시면서 비행경력 증명서와 운전면허증 스캔 후 TS 교통공단에 인증 신청을 했습니다.
어차피 지금 접수해도 바로 시험날짜가 나오지 않는다면서....
며칠 후...
인증확인 안내 문자 발송 후 그렇게 실기시험 준비가 완료되었고.
실기시험을 접수했습니다.
드디어 대망의 화성 시험장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습니다~ 습니다~ 니다~ 니다 다~ 다~ 다~... .....나름 에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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